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방법 5가지
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방법 5가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글로벌 대표 SNS인 인스타그램을 수익화하여 많을 돈을 벌고 있다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나 유튜브 애드센스처럼 운영사인 메타에서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현금성 수익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으로 돈을 벌고 있는 걸까요? 2022년 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방법들을 공유하겠습니다.
목차
1. 인스타그램 유료 광고 콘텐츠 제작
2. 인플루언서 제휴마케팅
3. 제품/서비스 직접 홍보
4. 인스타그램 운영 대행/컨설팅
5. 인스타그램 강의
1. 인스타그램 유료 광고 콘텐츠 제작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업체로부터 인스타그램 유료 광고 문의를 받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의 양적 규모(팔로워와 댓글과 같은 참여도)가 성장하고 팔로워들과의 소통이 원만한 크리에이터라면 업체가 직접 크리에이터에게 유료 광고 콘텐츠 제작을 의뢰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툰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에게 기업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인스타툰을 제작해달라고 문의하는 것이죠. 또는 기업이 주최하는 행사에 초대하고 콘텐츠를 남기는 유형도 있습니다. 사기업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과 공기업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새로운 이벤트나 제품/서비스를 홍보하는 일이 많습니다.
각 의뢰건마다 다르지만 비용은 일반적으로 피드 콘텐츠 1개를 기준으로 책정됩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단가가 높아집니다. 진짜 잘 나가는 인스타 스타는 피드 콘텐츠 1개당 수 백만원의 수익을 창출한다고 합니다. 인스타 콘텐츠 제작으로 수익 창출을 원하신다면 팔로워 수를 키우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 인플루언서 제휴마케팅
두 번째 방법은 바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제휴마케팅입니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로서 기업과 계약을 맺고 제휴마케팅을 진행하고 그 수수료를 받는 방법입니다. 유료 광고 콘텐츠 제작과 다른 점은, 유료 광고 콘텐츠 제작은 콘텐츠 제작만하고 별도의 판매 활동은 하지 않지만, 인플루언서 제휴마케팅은 인플루언서가 직접 이름을 걸고 판매 단계에 개입한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공동구매가 있습니다. 시장 소비자 가격보다 약간 낮은 가격으로 공동구매 이벤트를 세팅하고 인플루언서가 이를 홍보하여 공동구매에 참여할 사람들을 모으는 방식입니다. 공동구매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인플루언서는 공동구매 성공 수수료를 받습니다.
또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제휴 제품 URL을 첨부하거나, 개인 웹페이지를 연결하고 그 안에 제휴 제품 URL을 첨부하는 방식의 제휴마케팅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제휴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을수록 유리합니다. '운동 인플루언서가 파는 건강 식품 또는 운동 기구', '뷰티 인플루언서가 파는 뷰티 제품'일수록 구매까지 이어지는 전환률이 높다는 뜻이죠.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목표로 한다면 하나의 분야에 깊은 전문성이나 관심 또는 그 전문성에 비견될만한 경험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제품/서비스 직접 홍보
세 번째 방법은 바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홍보하는 것입니다. 즉, 본인 또는 자사가 시장에서 제공하고 있는 제품/서비스가 있어야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실물 제품을 홍보하고 싶다면 해당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진이나 후기를 카드뉴스와 릴스로 제작하여 발행할 수 있습니다. 변호사나 마케팅 같이 전문적인 서비스나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면, 해당 분야에 대한 정보를 카드뉴스와 릴스로 만들어서 홍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 스토리를 활용하여 잠재고객들과 끊임없이 소통해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양질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로 추천 알고리즘을 타서 큰 비용 투자 없이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것이지만, 이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인스타그램을 보다 빠르게 성장시키고 싶고, 마케팅에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유료 광고를 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해당 콘텐츠가 잠재 고객들에게 반드시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마셔야 합니다.
4. 인스타그램 운영 대행/컨설팅
네 번째 방법은 바로 인스타그램 운영을 대행해주거나 인스타그램 운영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을 성장시키고 마케팅을 진행한 노하우 자체를 상품화하는 것이죠. 다른 사람 또는 기업의 인스타그램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면, 프리랜서로서도 유리하게 시작할 수 있는 수익화 방법입니다.
주로 기업 마케터 출신 마케터나 광고 대행사 출신 마케터가 프리랜서로서 독립할 때 많이 시도하는 수익화 방법입니다. 직무 특성상 기업 인스타그램 관리 경험이 있는데다가, 광고 대행사 출신 마케터라면 다양한 업종의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 했을테니 포트폴리오도 충분하죠.
운영 기획과 콘텐츠 제작, 소통, 성과 관리 등 기업 인스타그램 운영의 모든 업무를 대행할 수도 있고, 현황 점검과 콘텐츠 방향성 코칭 등 컨설팅만 진행할 수 있는데, 이는 철저히 당사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결정됩니다. 컨설팅을 문의하러 왔다가 대행을 맡길 수도 있다는 뜻이죠.
다만 운영 대행은 컨설팅과 대비해서 그만큼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에 본인의 역량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5. 인스타그램 강의
마지막 다섯 번째 방법은 바로 인스타그램 강의입니다.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직접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기업 대표가 될 수도 있고, 마케터가 될 수도 있고, 전문직이나 자영업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강의 내용이 검증만 된다면 1대 1 강의부터 1대 다수까지 강의 규모를 늘릴 수 있고, 기업 마케팅 강의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적은 노력으로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강의는 인스타그램으로 수익 창출 방법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스타그램 강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항상 인스타그램 최신 트렌드와 그에 대한 콘텐츠 운영 방법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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