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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정보/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피드와 스토리 그리고 릴스,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콘텐츠 유형과 특징

by 모음소 2023.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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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콘텐츠 유형과 특징을 알아보자

 

인스타그램은 SNS 마케팅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채널입니다. 그만큼 대중적일 뿐만 아니라 마케팅 영향력도 상당하다는 뜻이죠. SNS의 절대 강자 유튜브와 새롭게 떠오르는 강자인 틱톡으로 인해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스타그램은 필수 마케팅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는 피드, 스토릐, 릴스 등 여러 콘텐츠를 업로드 할 수 있는데요, 각 콘텐츠의 유형과 특징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인스타그램 피드
2. 인스타그램 스토리
3. 인스타그램 릴스
4. 가이드로 카테고리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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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마케팅 피드 스토리 릴스 콘텐츠
인스타그램 콘텐츠 유형과 특징

1. 인스타그램 피드


인스타그램 마케팅 피드 스토리 릴스 콘텐츠
인스타그램 피드

인스타그램 콘텐츠 유형 그 첫 번째는 바로 인스타그램 피드입니다. 인스타그램 피드에는 주로 이미지 형태의 콘텐츠가 올라오는데요, 특징은 인물이나 제품 사진, 정보성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정보를 간단하게 전달하는 카드뉴스 콘텐츠가 올라옵니다.

 

예전에는 인스타그램 피드만 업로드 해도 자연 노출이 잘 됐으나, 최근에는 알고리즘을 타지 않는 한 자연 노출이 잘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인스타그램 피드를 업로드 하고 유료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으로 노출을 극대화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연 노출 비율이 감소했지만 인스타그램 피드는 인스타그램을 운영한다면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방문자의 팔로우 전환에 가장 큰 영향력을 차지하는 콘텐츠가 바로 피드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여전히 텍스트와 이미지 정보 콘텐츠의 수요는 높은 편이고 릴스와는 다르게 이어폰이 따로 필요 없으니 방문자가 피드를 공유하거나 저장하기에 큰 부담이 없다는 것도 특징적입니다.

 

그러니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때 피드를 어떻게 구성할 지 반드시 기획과 방향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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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스타그램 스토리


인스타그램 마케팅 피드 스토리 릴스 콘텐츠
사진 출처 :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코리아 공식 계정

인스타그램 콘텐츠 유형 두 번째는 바로 인스타그램 스토리입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해당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는 팔로워들에게만 노출되는 콘텐츠로 주로 실시간 콘텐츠의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현재 계정 소유주가 무엇을 하는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콘텐츠이죠. 물론 스토리도 광고를 통해 외부 노출을 시킬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스토리 광고는 잘 하지 않는 편입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 콘텐츠도 피드 못지 않게 중요한데요, 인스타그램 피드가 신규 팔로워 확보가 목적이라면 스토리는 기존 팔로워들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활용합니다. 실시간 소통을 위한 투표와 질문지, DM 기능, 간단한 텍스트 기능이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죠.

 

따라서 인스타그램으로 소통을 활발하게 하고 싶다면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세요.

3. 인스타그램 릴스


인스타그램 마케팅 피드 스토리 릴스 콘텐츠인스타그램 마케팅 피드 스토리 릴스 콘텐츠
인스타그램 릴스

인스타그램 콘텐츠 유형 세 번째는 바로 요즘 인스타그램이 강하게 밀어주고 있는 릴스입니다. 인스타그램 릴스는 틱톡에 대항하기 위해 제작된 인스타그램 버전 숏폼 콘텐츠입니다. 1분 내외 남짓한 짧고 임팩트 있는 영상을 올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릴스는 인스타그램이 강하게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에서 자연 노출을 매우 잘 시켜주고 있습니다. 릴스를 올리고 좋아요를 누른 사람들을 보면 외국인들도 꽤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릴스를 만드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영상 촬영과 편집의 모든 과정을 인스타그램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으로 처리한 뒤 이미 완성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영상 촬영부터 편집을 모두 인스타그램에서 처리하는 것이죠. 이것을 오리지널 콘텐츠라고 합니다.

 

이미 완성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도 물론 좋습니다. 하지만 플랫폼의 특성상 오리지널 콘텐츠를 더 잘 노출시켜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니 이 점을 잘 기억해두시고 콘텐츠를 제작해보세요.

 

4. 가이드로 카테고리 만들기


인스타그램 마케팅 피드 스토리 릴스 콘텐츠
사진 출처 :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코리아 공식 계정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들을 가이드로 엮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는 블로그로 치면 카테고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나의 큰 주제나 연관성 있는 콘텐츠, 시리즈물은 가이드로 묶어서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인스타그램 피드와 스토리, 릴스, 가이드까지 인스타그램에서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의 유형들을 알아봤습니다.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시작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이니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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