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기능과 사용법
인스타그램은 피드나 릴스, 스토리와 같은 콘텐츠를 게시할 때 해시태그를 콘텐츠 안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성장시키기 위해 해시태그를 올바르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어떻게 써야 내 계정을 성장시킬 수 있는 걸까요? 이번 글에서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가 정확히 어떤 기능을 하는지, 그리고 계정의 점진적 성장을 위해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기능
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용법
3.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보다 중요한 것
1.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기능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에서 사용되는 메타데이터 태그입니다. 해당 해시태그가 포함된 콘텐츠가 어떤 콘텐츠인지 알려주는 키워드라고 생각하시면 훨씬 이해하기 편할 겁니다. 보통 '#' 뒤에 키워드를 붙이는 식으로 활용됩니다.
블로그에 숏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가 있다면, 인스타그램에는 해시태그가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맛집 피드를 올릴 때는 '#서울맛집', '#파스타맛집'과 같은 해시태그를 쓸 수 있고, 인테리어나 리빙 피드를 올릴 때는 '#인테리어', '#자취생인테리어' 등의 해시태그를 쓸 수 있죠.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핵심 기능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하나는 바로 '다른 인스타그램 유저들과의 연결성'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검색 최적화'입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는 나와 같은 해시태그를 쓰는 유저들에게 내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만약 '#파스타레시피' 해시태그를 사용한다면 이와 비슷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유저들의 탐색 탭에 내 콘텐츠가 노출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탐색 탭에 내 콘텐츠가 노출되려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추천을 받아야 되긴 합니다.
검색 최적화는 말 그대로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로 콘텐츠 검색을 했을 때 내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게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생각보다 인스타그램으로 콘텐츠를 검색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특히 맛집이나 사진, 이미지 레퍼런스를 찾을 때 인스타그램으로 검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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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용법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기능을 알게 됐다면 어떻게 해시태그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처음부터 성장시키고 싶다면 해시태그를 이렇게 사용해보세요.
내 인스타그램 계정 콘셉과 주제에 맞는 해시태그만 사용하기
수익형이든 퍼스널 브랜딩이든 인스타그램을 시작하게 된다면 특정 콘셉과 주제를 잡으셨을 겁니다. 예를 들면, 요리나 부동산, 경제, 운동, 마케팅과 같이 말이죠. 해시태그를 쓸 때 내가 설정한 인스타그램 계정 콘셉과 주제에 맞는 해시태그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의 해시태그는 특정 이벤트나 챌린지를 할 때를 뻬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의집] 인스타그램 계정을 예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오늘의집의 메인 콘셉은 바로 집 인테리어와 라이프스타일입니다. 그래서 해시태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방꾸미기', '#집꾸미기', '#자취방꾸미기'와 같이 오늘의집 콘셉에 맞는 해시태그들만 골라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해시태그가 바로 '#일상', '#데일리'와 같은 특정 타겟은 없으면서 사용빈도수가 많은 해시태그들인데요, 콘셉이 확실하게 잡혔다면 위와 같은 해시태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크기의 해시태그부터 차근차근 사용하자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사용할 때 꼭 기억해야 할 점은 바로 작은 크기 해시태그부터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규모가 크면 좋은거 아니냐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규모가 큰 만큼 하루에 관련 키워드로 피드를 업로드 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제 막 인스타그램을 시작하는 분들이 규모가 너무 큰 해시태그를 쓰면 경쟁에서 너무나 쉽게 밀려나기 때문에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게다가 구글 블로그든 인스타그램이든 모든 SNS 채널은 급격하게 유입이 증가하거나 성장하게 되면 알고리즘이 모니터링 해야 할 채널로 간주하는 경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처음부터 큰 해시태그를 쓰는 것보다는 규모가 작은 해시태그에서 인기 게시글에 오랫동안 노출되면서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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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만약 운동과 관련된 피드를 하나 올린다고 했을 때 일반적으로 '#운동'이라는 해시태그를 쓰고 싶으실 겁니다. 하지만 '#운동' 해시태그는 무려 규모가 2천만이 넘어가네요. 새롭게 시작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맞지 않는 해시태그입니다.
'#헬스' 해시태그의 규모를 보겠습니다. '#헬스' 해시태그도 규모가 무려 1천만이 넘네요. 관련 해시태그들도 모두 기본 10만 이상이기 때문에 현재 나의 인스타그램 계정 수준에 비해 너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남자'라는 해시태그로 검색해보니 규모가 확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내 계정이 만약 팔로워 1만 명 이상이라면 게시물 규모가 약 6만개 정도가 되는 '#운동하는 남자💪' 해시태그를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만약 내 계정의 팔로워 규모가 1천 이하 또는 새로운 계정이라면 '#운동하는남자들' 또는 게시물 약 1천개 정도가 되는 '#운동하는 남자💪' 해시태그를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3.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보다 중요한 것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콘텐츠의 퀄리티입니다. 내가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콘텐츠가 방문자들로 하여금 의미있는 반응(댓글, 공유, 저장 등)을 이끌어낼 수 있을만한 퀄리티를 가지고 있는지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특히 퍼스널 브랜딩이나 지식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라면 방문자가 내 콘텐츠를 보고 공유와 저장을 할 수 있도록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는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을 도와주는 도구일 뿐 결국 인스타그램 계정 성장을 이끄는 것은 좋은 콘텐츠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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