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정보/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홈페이지형으로 디자인 하면 더 좋은 점이 있을까?

by 모음소 2022. 9. 8.
반응형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에 대하여

 

네이버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면 많은 분들이 가장 먼저 신경쓰시는게 바로 블로그 디자인입니다. 이왕 마음 먹고 시작한 네이버 블로그니 예쁘게 디자인을 하고 싶은 마음이 클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본격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거나 브랜딩을 하시려는 분들은, 깔끔하고 전문적인 이미지를 위해 더더욱 홈페이지형 블로그 디자인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1.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란?
2.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의 장점
3. 홈페이지형 블로그만 만들면 끝일까?

 

 

1.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란?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란 네이버 블로그 레이아웃과 위젯을 활용하여,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 디자인이 아닌 기업 공식 홈페이지와 같이 디자인한 블로그를 말합니다. 기업 홈페이지와 같이 디자인하기 때문에 홈페이지형 블로그라고 말하는 것이죠. 대표적으로 기업 브랜드 블로그가 홈페이지형 블로그 디자인을 많이 사용합니다.

사람인 네이버 블로그
사람인 네이버 블로그
인크루트 네이버 블로그
인크루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바로 배경과 위젯 활용입니다. 블로그 배경에 기업의 브랜드 메시지를 담은 사진을 첨부하고, 최소 3개에서 최대 5개의 위젯 버튼을 세팅합니다. 위젯 버튼은 기업이 보여주고 싶은 제품/서비스나 기업 홈페이지로 유입시키기 위한 토픽들로 세팅됩니다.

 

물론 홈페이지형 블로그 디자인을 사용하는 대상이 기업이라고 해서 모든 기업들이 홈페이지형 블로그를 채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아한 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의민족의 네이버 블로그를 보면, 네이버 블로그의 기본 레이아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네이버 블로그
배달의민족 네이버 블로그

큰 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중견기업 또는 전문직 종사자들도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변호사나 강사, 부동산 업체와 같이 전문성과 세련된 이미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는 분들이 홈페이지형 블로그로 디자인을 하고 있죠.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로 브랜딩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이라면 홈페이지형 블로그 디자인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의 장점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의 장점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형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대외적인 이미지입니다. 특히 전문직일수록 잠재고객을 향한 브랜딩과 대외적인 이미지가 중요할 수 밖에 없는데, 홈페이지형 블로그로 깔끔하게 디자인을 하면 전문적인 이미지를 확실하게 살려낼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로 홈페이지형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좋은 이유는 바로 무료라는 점과 상대적으로 쉬운 디자인 난이도 때문입니다. 홈페이지는 호스팅과 도메인 비용 등 개설하고 유지하는데도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반면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든 쉽게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고 별도의 비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무료 블로그로 홈페이지의 장점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홈페이지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웹 디자인과 코딩 역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디자인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디자인 난이도가 상당히 쉬운 편입니다. 일반인도 유튜브 영상보고 어느 정도 포토샵만 할 줄 알면 충분히 홈페이지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라도 물론 아쉬운 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먼저 홈페이지형 블로그 디자인은 모바일이 아닌 데스크탑 화면에서만 적용됩니다. 모바일에서 노출되는 블로그 디자인은 별도로 제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홈페이지형 블로그로 디자인하면 카테고리를 하단에 배치하게 됩니다. 이게 왜 아쉬운 점이나면, 카테고리가 사이드에 있으면 포스팅을 다 읽은 잠재 고객이 사이드 카테고리를 보고 흥미를 느겨 카테고리를 클릭하는 경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블로그 내 체류시간을 낮추는데 약간이나마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죠.

 

 

 

 

3. 홈페이지형 블로그만 만들면 끝일까?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

여기까지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란 무엇이고 장점과 아쉬운 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전문직이나 퍼스널 브랜딩을 노리시는 분들이라면 홈페이지형 블로그 디자인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홈페이지형 블로그만 만든다고 해서 모든게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콘텐츠의 퀄리티입니다. 홈페이지가 아무리 예쁘고 멋있게 디자인 되어 있다고 해도, 콘텐츠의 퀄리티가 낮으면 결국 사람들에게 외면받게 됩니다. 이 점이 가장 중요한데 사람들이 디자인에만 집중하고 정작 본질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당에 비유하자면 홈페이지형 블로그는 간판과 인테리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간판과 인테리어 고객 경험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그것이 식당의 본질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식당의 본질은 바로 음식 퀄리티죠. 맛없는 음식을 파는 곳을 다시 방문할 고객은 없습니다.

 

이혼 전문 변호사 블로그라면 이혼 판례와 법적 정보에 대한 양질의 콘텐츠가 가득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주식 강의를 하는 강사라면 경제와 재테크에 대한 전문적인 콘텐츠들이 많아야겠죠.

 

이러니 저러니 해도 결국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콘텐츠입니다. 좋은 콘텐츠만이 블로그를 최적화 시켜주고, 잠재고객의 문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천하는 글

네이버 브랜드 블로그 기본적인 운영을 핵심 꿀팁 3가지

네이버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한 빌드업 핵꿀팁을 알아보자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익 올리는 3가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