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정보/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평균사용시간을 늘리는 가장 정석적인 방법 3가지

by 모음소 2022. 9. 16.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평균사용시간 늘리기

 

네이버 블로그 평균사용시간을 상승시키기 위한 정석적인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조회수보다 더 중요한 지표가 바로 평균사용시간입니다. 평균사용시간은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인데, 내 블로그에 오래 머물수록 품질이 좋은 블로그로 판단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블로그 평균사용시간을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을까요?

 

목차
1. 제대로 된 양질의 콘텐츠
2. 내부 백링크 활용
3. 블로그 브랜딩 강화

 

네이버 블로그 평균사용시간
필자의 네이버 블로그 평균사용시간

 

1. 제대로 된 양질의 콘텐츠


네이버 블로그 평균사용시간을 늘리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제대로 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가장 많이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여러분의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에 양질의 콘텐츠가 쌓여있다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 블로그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정보성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을 잘 아실 겁니다. 하지만 정보성 콘텐츠를 제작하더라도 키워드 리서치와 자료 조사를 충분히 하지 않아,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가 없거나 정보의 양이 매우 부족한 콘텐츠를 만드는 분들이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꼼꼼히 살펴보고 각 키워드들을 설명하는 자료들을 풍부하게 조사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근로장려금'이라는 키워드를 메인 키워드로 한다면, '근로장려금 금액'과 '신청방법', '신청조건' 등에 대한 자료들도 찾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런 식으로 포스팅을 작성하면 아무리 못해도 1,200자는 기본으로 나옵니다.

 

방문자가 궁금해하거나 고민하는 부분을 내가 대신 찾아서 양질의 콘텐츠로 제공해줘야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기꺼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입니다. 이 때, 비슷한 주제들로 꾸준히 포스팅을 쌓아 왔다면, 방문자가 자연스럽게 다른 포스팅들도 읽어보게 될 것입니다.

 

양질의 콘텐츠와 제대로 된 정보 제공은 블로그의 기본 중의 기본이니 꼭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2. 내부 백링크 활용


네이버 블로그 평균사용시간을 늘리는 두 번째 방법은 바로 내부 백링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내부 백링크란 블로그 포스팅 사이에 첨부된 내 블로그의 포스팅 링크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본문에 링크를 그대로 첨부하거나, 글자 위에 링크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내부 백링크를 첨부합니다.

 

블로그 방문은 일반적으로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방문자가 블로그 포스팅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고 나면 바로 블로그를 나가버리는 것이죠. 아마 여러분도 오늘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나서, 해당 블로그에 더 머물렀던 횟수보다 블로그를 바로 나간 횟수가 더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회성 방문과 이탈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활용하는 것이 바로 내부 백링크입니다. 포스팅 본문이나 포스팅 후반부에 해당 주제와 관련된 포스팅들의 링크를 걸어두는 것이죠. 

 

예를 들어,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절차'라는 포스팅 본문 후반에 '종합소득세 실제 신고 후기와 주의할 점'이라는 포스팅을 내부 백링크로 첨부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절차' 포스팅을 보러온 방문자들 중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만 원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실제 신고 후기와 주의할 점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이 때 후자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본문 후반부에 첨부된 백링크를 보면 자연스럽게 링크를 클릭하게 되겠죠.

 

본인들이 찾던 종합소득세에 관련된 내용이니 자연스럽게 내 블로그에 체류하는 시간이 더 길어지게 됩니다. 새로 접속한 포스팅에 또 관련 정보에 대한 링크가 있다면 또 그 링크를 클릭하겠죠.

 

이런 식으로 내부 백링크를 활용하면 방문자를 블로그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혹자는 이것을 두고 이른바 가두리 양식장이라고 말하더군요. 에피소드나 순차적 주제(1화, 2화, 3화 등)로 작성된 포스팅들을 내부 백링크로 연결하면 평균사용시간을 상승시키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내부 백링크를 활용할 때 주의할 점은 내부 백링크와 포스팅 주제가 서로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식에 대한 포스팅에 뜬금없이 맛집이나 뷰티 제품 리뷰 포스팅을 첨부하면 클릭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겠죠.

3. 블로그 브랜딩 강화


네이버 블로그 평균사용시간을 늘리는 세 번째 방법은 바로 블로그의 브랜딩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의 브랜딩을 강화한다는 것은 단순히 정보성 포스팅을 많이 발행하거나 서로이웃을 늘리는 것이 아닙니다.

 

블로그의 브랜딩은 해당 분야에 대한 풍부한 정보와 함께 전문성과 인사이트, 그 블로그만의 가치관이 보여야 합니다. 블로그로 퍼스널 브랜딩을 하고 싶다면 그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와 그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드러나야 합니다. 기업 블로그를 브랜딩하고 싶다면 그 기업의 전문성과 그 기업이 추구하는 철학이 보여야겠죠.

 

블로그 브랜딩을 강화하는 목적은 방문자들이 해당 분야에서 나/기업을 기억하게 하여 언제든지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데 있습니다. 굳이 검색 노출에 뜨지 않더라도 자발적으로 나의 블로그를 찾고 콘텐츠를 소비하게 만드는 것이죠.

 

그래서 브랜딩이 잘 되어 있는 블로그들을 보면 정보성 포스팅 뿐만 아니라 인사이트 콘텐츠나 일기, 기업 브랜드 블로그라면 브랜드의 소식이나 성과에 대한 포스팅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브랜딩하는 것은 다소 어렵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 블로그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글

네이버 블로그 홈페이지형으로 디자인 하면 더 좋은 점이 있을까?

네이버 브랜드 블로그 기본적인 운영을 핵심 꿀팁 3가지

네이버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한 빌드업 핵꿀팁을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