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브랜드 블로그 운영 핵심 꿀팁
네이버 블로그는 기업이나 전문직이 마케팅과 브랜딩을 진행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채널입니다. 특히 브랜드 블로그는 기업의 전문성 또는 변호사와 변리사 같은 전문직의 전문성을 칼럼이나 인사이트 콘텐츠로 보여주면서 마케팅을 하기 가장 좋은 채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본 핵심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으면 브랜드 블로그를 시작하는데 훨씬 수월함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브랜드 블로그의 정보성 포스팅
2. 브랜드 블로그의 홍보성 포스팅
3. 사람 냄새 나는 포스팅
1. 브랜드 블로그의 정보성 포스팅
네이버 브랜드 블로그의 가장 기본은 정보성 콘텐츠입니다. 내가 정한 타겟이 필요한 정보를 글 콘텐츠로 만들어서 포스팅하는 것이죠. 하지만 개인 블로그와 브랜드 블로그는 정보성 콘텐츠 방식이 약간 다릅니다. 개인 블로그의 정보성 포스팅은 어떨까요? 대부분 이런 식으로 갈겁니다.
개인 블로그 정보성 포스팅 1) 문서수 대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찾는다(일명 황금키워드) 2) 키워드 툴로 서브 키워드를 찾는다 3) 해당 키워드에 대한 정보와 자료들을 모은다 4) 취합한 정보들과 자료들로 글을 쓴다 5) 발행하고 끝! |
아마 개인 블로거분들은 다들 비슷하실 겁니다. 인플루언서를 위한 전문성 있는 블로그도 이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럼 브랜드 블로그의 정보성 포스팅은 어떻게 다를까요?
브랜드 블로그 정보성 포스팅 1) 내 제품/서비스군에 맞는 키워드를 추려낸다 2) 타겟 고객이 관련 제품/서비스/산업군에서 궁금해할만한 정보들을 추려낸다. 3) 사람들이 정확하게 어떤 키워드로 찾는지 키워드 툴로 검색해본다 4) 해당 주제에 대한 정보와 자료들을 취합한다. 5) 취합한 정보와 자료들로 글을 쓴다.(마지막에 본인 정보나 CTA) 6) 발행하고 끝! |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간단하게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헬스 클럽에서 일하는 헬스 트레이너라고 해보겠습니다. 저의 목표는 저라는 사람을 믿음직스러운 헬스 트레이너로 브랜딩해서 저를 찾는 PT 회원을 늘리는 것이라고 해볼게요. 그럼 브랜드 블로그를 아래와 같이 운영해볼 수 있습니다.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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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나는 믿음직스러운 헬스 트레이너야! PT 회원을 늘리고 싶어!! |
나의 키워드 카테고리 | 운동, 헬스, 건강, 영양 |
잠재/타겟 고객들 | 잠재) 평소에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 혼자서 정보 열심히 찾으면서 운동하는 사람 메인 타겟) 헬스 PT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들 헬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 혼자서 헬스를 했는데 변화가 없는 사람들 |
고객들의 생각/니즈 |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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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예시 |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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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브랜드 블로그의 정보성 콘텐츠는 개인 블로그와는 다르게 이렇게 나의 제품/서비스에 해당하는 키워드 안에서 써야합니다. 그리고 내가 타겟하는 고객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정보성 포스팅으로 작성해야 하죠. 전형적인 정보성 형식이 될 수도 있고, 칼럼이나 인사이트 글로 쓸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툴은 내 고객이 정확하게 어떤 키워드로 찾는지 알기 위한 도구일 뿐입니다. 물론 메인 키워드 검색량이 너무 낮으면 안됩니다. 만약 메인 키워드 검색량이 한 달에 10건이면 다른 키워드를 잡는게 좋습니다.
2. 브랜드 블로그의 홍보성 포스팅
정보성 뿐만 아니라 브랜드 블로그에는 적당한 홍보성 포스팅도 섞어줘야 해요. 여기에도 몇 가지 형식이 있는데요, 대놓고 홍보성 포스팅인게 있고, 고객 인터뷰/후기가 담긴 홍보성 포스팅, 아니면 칼럼 사이에 고객 후기를 슬며시 끼워넣은 담백한 홍보성 포스팅이 있습니다.
구분 | |
대놓고 홍보성 | '서울 강남 PT 잘하는 곳!' 또는 '서울 서초 헬스 시설 완전 최신식인 곳!' |
고객 인터뷰/후기 | 고객과 함께 했던 과정을 포함시키는게 좋아요. 헬스 PT라면 고객의 신체 상태 분석, 고객에게 맞는 운동 루틴, 실제 트레이닝 과정, 고객과의 대화가 포함되어야겠죠. |
담백한 홍보성 | 담백한 홍보성은 본인의 인사이트나 일상 글을 쓰면서 그 속에 고객과 함께 일을 하는 과정이나, 고객의 후기가 살짝 들어가있는 콘텐츠를 말해요. 인사이트와 일상에 조미료처럼 첨가되는 식이기 때문에 담백한 홍보성이라고 말합니다. |
1) 대놓고 홍보성
대놓고 홍보성 포스팅은 말 그대로 대놓고 홍보성 느낌을 팍팍 내주는 콘텐츠를 말해요. 헬스 센터를 예를 들면, '서울 강남 PT 잘하는 곳!' 또는 '서울 서초 헬스 시설 완전 최신식인 곳!' 이렇게 쓸 수 있어요.
2) 고객 인터뷰/후기 홍보성
고객 인터뷰/후기 홍보성 포스팅은 나의 제품/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의 목소리가 담긴 콘텐츠입니다. 제품 장점 10가지를 늘어놓는거보다 고객 후기 하나가 훨씬 값어치 있다는건 다들 아실 겁니다.
중요한건 결과만 적는거보다는, 고객과 함께 했던 과정을 포함시키는게 좋다는거에요. 헬스 PT라면 고객의 신체 상태 분석, 고객에게 맞는 운동 루틴, 실제 트레이닝 과정, 고객과의 대화가 포함되어야겠죠. 그리고 고객의 후기가 있으면 화룡점정이죠.
3) 담백한 홍보성
담백한 홍보성은 본인의 인사이트나 일상 글을 쓰면서 그 속에 고객과 함께 일을 하는 과정이나, 고객의 후기가 살짝 들어가있는 콘텐츠를 말해요. 인사이트와 일상에 조미료처럼 첨가되는 식이기 때문에 담백한 홍보성이라고 말합니다.(제가 붙인 네이밍...ㅋㅋㅋ)
담백한 홍보성은 겉으로는 일기처럼 보여도, 어떤 때는 대놓고 홍보성 콘텐츠보다 더 강력한 힘을 내기도 합니다. 특히 글쓴이의 생각과 일상에 공감하면서 글을 읽게 되기 때문에 더 큰 호기심이 생기기도 하죠.
다만 담백한 홍보성을 쓰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정보성과 인사이트 글을 쓴 후에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려요 ㅋㅋ
3. 사람 냄새 나는 포스팅
마지막으로 브랜드 블로그에 빠질 수 없는게 바로 인간미가 느껴지는, 사람 냄새가 나는 콘텐츠입니다. 퍼스널 브랜드라면 개인에 대한 이야기, 기업 브랜드라면 기업에 대한 이야기(기업의 비전, 직원 인터뷰 등)를 어느 정도 풀어주는 콘텐츠를 말하죠.
이 콘텐츠의 목적은 바로 인간미를 풍기면서 독자들과 교류하고 공감하기 위함입니다. 즉 글을 읽는 독자들과 최대한 인간적인 관계를 쌓을 수 있게 도와주는 콘텐츠인거에요.
사실 이게 가장 어렵습니다. 정보성과 인사이트는 오히려 쓰기 매우 쉬워요. 독자들과의 인간관계를 쌓는 것이야말로 비지니스의 처음이자 끝이기 때문에 가장 신경써야 합니다. 소통도 많이 해야 하구요.
여기까지 브랜드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기본 꿀팁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운영에 대해 더 궁금한게 있으면 블로그 내 다른 글들을 많이 읽어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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