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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정보/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한 빌드업 핵꿀팁을 알아보자

by 모음소 2022.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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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수익형 블로그 시작하기

 

사람들이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블로그 중에서 가장 접근하기 쉬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물론 요즘은 브랜드 블로그가 유행을 타고 있지만, 브랜드 블로그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해도 매우 좋죠. 잘만 활용하면 직장 외 부수입으로 쏠쏠한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초반 빌드업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1. 수익형 블로그 마인드셋
2. 수익형 블로그 빌드업 꿀팁
3. 수익형 블로그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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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익형 블로그 마인드셋


가장 먼저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마인드셋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와 비교를 해볼까요? 브랜드 블로그의 핵심은 브랜드의 제품/서비스를 홍보하거나,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입니다. 반면 수익형 블로그는 내가 팔 수 있는 '나만의' 제품/서비스가 없습니다. 수익형 네이버 블로그의 일반적인 수익 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 애드포스트
2) 프리미엄 애드포스트(인플루언서)
3) 제휴마케팅(CPA, 쿠팡 파트너스)
4) 블로그 체험단, 기자단 등 내 블로그에 쓰는 원고
5) 블로그 원고 대행
6) 내 블로그에 배너 달기

혹시 위 수익 루트들의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수익형 블로그의 수익 루트들의 공통점은 바로 '광고주의 제품/서비스/광고'를 대신 홍보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익형 네이버 블로그는 '통계적'으로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블로그일수록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익형 블로그를 목표로 한다면 "광고주를 위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주의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해서, 더 영향력 있는 정보들을 올리는 블로그가 되야지!"라는 마인드셋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그 영향력과 퀄리티는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요? 

 

 

 

 

2. 수익형 블로그 빌드업 꿀팁


내 블로그의 영향력과 퀄리티를 증명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건 바로 '통계적 수치'입니다. 그래서 수익형 블로그라는 목표를 잡았다면 '일방문자 수 & 조회수', '이웃 & 서로이웃 수', '평균 체류시간' 등의 통계적 근거를 키우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당연합니다. 내 제품/서비스/광고가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게 좋겠죠. 그 중에서도 이웃 & 서로이웃이 많은 블로그라면 검색은 안해도 노출이 되니 많을수록 좋습니다.

게다가 평균 체류시간이 높으면 사람들이 오래 머문다는 뜻이니 광고를 볼 확률이 높겠죠? 그래서 평균 체류시간이 높은 블로그일수록 좋은 의뢰가 들어올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여러분이 블로그를 시작해서 점점 통계적인 규모를 키우다보면 체험단 광고나 협찬 메일이 많이 올 겁니다. 여기에 초반부터 컨셉이나 핵심 카테고리가 확실하다면 더 고퀄리티 협찬이 들어오겠죠.

제가 추천하는 네이버 수익형 블로그 초기 빌드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초반에는 다양한 주제를 해봐라!

초반에는 어떤 분야 또는 카테고리에 집중해야 할지 결정한게 없을 겁니다. 이럴 때는 다양한 주제를 포스팅하면서 네이버 블로그 운영의 감을 익히고 재미를 가지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로 꾸준하게 포스팅하세요.

이럴 때 시작하기 좋은 키워드는 주로 '맛집', '여행지', '일상용품', '쇼핑 후기', '최신 트렌드'입니다. 위와 관련된 키워드를 잡고 포스팅을 하면서,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어떤 주제를 많이 검색하는지 감을 잡고 트래픽을 모아보세요. 키워드리서치 사이트를 활용하여 사람들이 해당 장소를 정확하게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파악하는 것도 좋습니다.

 

 

2) 트래픽을 위한 키워드!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파악해라!

수익형 네이버 블로그는 다른 무엇보다 키워드 싸움이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키워드를 선점해서 트래픽을 끌어모아야 하기 때문이죠. 트래픽이 곧 수익형 네이버 블로그의 가치입니다.

 

디너의여왕 블로그 체험단 광고 메일
체험단 협창 광고 예시

 

여기서 중요한건 유입을 위한 키워드와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입을 위한 키워드(예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는 유입 효과는 확실하지만 광고 단가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단가가 높은 일명 고단가 키워드는 유입용 키워드보다 유입량은 낮더라도 광고 단가는 훨씬 높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네이버 블로그 키워드 단가
블로그 키워드 파워링크 단가 찾아보기

그 동안 애드포스트로 높은 수익을 버시는 분들을 봤을 때 대체적으로 지식/동향 카테고리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패션/미용이나 인테리어 등 상품 관련 카테고리에서도 고수익을 뽑는 분들도 있어요. 하지만 적어도 제가 보기엔 돈 되는 키워드들은 상대적으로 지식/동향 카테고리에 더 많았습니다.

기업들 특성상 광고비를 넉넉하게 책정하니 CPC가 높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입량이 높은 키워드로 트래픽을 모은 뒤, 단가가 높은 키워드로 연결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3) 상위노출과 평균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글쓰기

상위노출과 평균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글쓰기를 익혀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상위노출이 되어야 위에서 나온 유입과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처음에는 메인 키워드 하나만으로 상위노출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초반에는 메인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적절히 조합해서 포스팅해야 상위노출을 노려야 합니다.

 

물론 포스팅 글이 양질의 정보로 꽉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유입 이후에 블로그에 오래 체류할 수 있게 잡아두는 것도 중요하죠. 포스팅 마지막이나 중간중간에 주제가 유사하거나 관련이 있는 다른 글들을 삽입하여, 내 블로그 생태계 내에 오래 머물도록 유도하는 테크닉도 필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평균체류시간

블로그 전체 평균 체류시간 약 2분 30초 이상 구간이 바로 상위 그룹입니다. 포스팅을 할 때 2분 30초 이상은 나와줄 수 있도록 좋은 글을 쓰도록 해야 합니다.

 

 

3. 수익형 블로그의 목적


네이버 블로그를 수익형으로 키우고 싶다면 처음에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조회수와 이웃수를 늘리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체험단을 신청해보고 실제로 체험단 서비스를 받아보면서, 체험단에 대한 감을 잡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이 과정에서 체험단 시스템과 좋은 체험단을 구하는 팁을 알게 될 겁니다.

* 관련 포스팅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기자단 신청하고 수익 창출하기

물론 체험단이나 기자단을 하되 너무 상업성 느낌을 풍기거나, 같은 사진을 재사용하는 등 블로그 저품질에 빠지지는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동시에 궁극적으로 본인만의 특화 카테고리를 찾아서 범위를 좁혀나가야 합니다. 결국 네이버가 블로거들에게 원하는 것은 전문성이기 때문이죠.

네이버 인플루언서
네이버 인플루언서

네이버 인플루언서를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자신만의 특화 분야를 찾아야 합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에게 고단가 프리미엄 광고가 붙으면 수익이 상승하고 조회수도 덩달아 상승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오래 하실 거면 반드시 생각해봐야 합니다. 게다가 네이버 인플루언서로 선정되면 검색 상위노출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니, 더 많은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고, 이는 광고 수익 상승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같은 협찬이라도 전문성 있는 크리에이터에게는 고퀄리티 협찬이 제공됩니다. 인플루언서 협찬에는 보통 제품/서비스 제공 외에 별도의 원고료도 지급되죠. 그래서 저는 인플루언서가 수익형 블로그 브랜딩의 끝판왕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는 상당 기간 특정 분야에 대한 포스팅과 이웃이 쌓여야 합니다.

 

따라서 초반에는 다양한 주제로 시작을 하다가, 본인의 성향에 맞게 롱런할 수 있는 주제를 골라서 제대로 파고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까지가 바로 수익형 블로그 시작을 위한 초반 빌드업 방법입니다. 핵꿀팁이라고 말한 이유는 이게 가장 기본이자 성공적인 수익형 블로그에 도달하기 위한 가장 빠른 길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이 탄탄해야 더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검색 유입을 위한 제목 카피라이팅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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