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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 알고리즘 파악하기 : (1) C랭크 로직

by 모음소 2021.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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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 C랭크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 알고리즘들 중 C랭크 로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포스팅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운영을 위해 알아야 할 검색 알고리즘은 3가지(C랭크, DIA, 스니펫)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랭크 로직의 뜻과 구성 요소, 글쓰기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C랭크 로직 뜻
2. C랭크 로직 구성 요소
3. C랭크에 맞는 글쓰기 팁

 

 

네이버 블로그 C랭크

 

 

1. C랭크 로직 뜻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인 C랭크(C-Rank) 로직은 Context. Content, Chain, Creator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알고리즘 이름입니다. 각 영어 단어들이 뜻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Context : 맥락
Content : 내용
Chain : 연결된 소비/생산
Creator : 출처의 신뢰도/인기도

 

각 단어들의 뜻을 정리해보면, 콘텐츠의 내용이 맥락이 있어야하고 알차야하며, 콘텐츠와 소비/생산으로 연결된 주체들에게 도움이 되야하며 신뢰도가 있어야하죠. 즉, 전문성과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이해하려면 C랭크 로직 이전에 네이버에서 사용했던 리브라 로직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리브라 로직의 핵심을 한 단어로 설명하자면 바로 '성실성'이었습니다. 매일 1일 1포스팅을 하고 공감과 댓글만 많으면 내용의 전문성과는 상관없이 상위노출이 가능했었죠.

 

이 허점을 이용해서 상업성/홍보성 블로그들이 마구잡이로 난립하면서 네이버 검색 생태계가 많이 망가졌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상당 수의 유저들이 네이버를 떠나 구글을 이용하기 시작했죠. 네이버에서 이 위기를 포착하고 도입한 것이 바로 C랭크 로직입니다. 더 이상 대충 쓰는 글이 아니라 전문성과 깊이가 있는 글을 위로 올려주겠다는 의미였죠.

 

 

 

 


2. C랭크 로직 구성 요소


위에서 말했듯이 C랭크 로직이 블로그와 글을 판단하는 구성 요소는 4가지입니다. 맥락(Context), 내용(Content), 연결된 소비/생산(Chain), 출처의 신뢰도/인기도(Creator)입니다. 각 구성 요소가 의미하는 바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Search & Tech

1) 맥락(Context)

글의 전체적인 흐름이 맥락이 잘 맞아떨어져야 합니다. 제목과 소제목이 적절하게 나눠져있어야 하며, 글의 내용이 맥락에 벗어나지 않도록 흐름을 잘 유지해야 하죠. '남자에게 수분크림이 좋은 3가지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쓰겠다고 한다면, 왜 남자에게 수분크림이 좋은지에 대해서 타당한 근거 3가지를 써야합니다. 제목과 맞지 않는 이상한 내용들을 쓰면 좋지 않습니다.

 

 

2) 내용(Content)

글 내용의 퀄리티가 좋아야 합니다. 여기서 퀄리티가 좋아야 한다는 뜻은 본인만의 전문성이 느껴지고, 제대로 된 정보가 담겨져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 뿐만 아니라 블로그 주제의 전문성도 느껴져야 하죠. 재테크 블로그면 재테크 분야의 글, 요리 블로그면 요리 블로그의 글을 메인으로 다뤄줘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네이버 블로그를 주제와 컨셉을 잡을 때, 많은 주제를 잡는 것이 아니라 단일 주제에서 최대 3개의 주제만을 잡으라고 권장합니다.

 

 

3) 연결된 소비/생산(Chain)

블로그와 글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과 소비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제품이나 맛집 후기 및 리뷰 블로그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후기나 맛집 후기를 쓸 때, 그냥 갔다왔다는 식으로 쓸 게 아니라, 정성스럽게 사진과 영상도 찍고, 음식 맛과 서비스는 어땠는지 본인만의 시각으로 써주는게 좋습니다. 즉, 진정성 있는 후기를 통해 기업에게는 홍보 효과를, 소비자에게는 양질의 정보 제공의 이득을 제공하라는 뜻입니다.

 

 

4) 출처의 신뢰도/인기도(Creator)

위 3가지가 모여서 창작자의 정보가 신뢰도를 얻고, 신뢰도가 얻는 창작자로서 인기도도 높아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게 C랭크가 창작자에게 요구하는 목표입니다.

 

 

3. C랭크에 맞는 글쓰기 팁


위 내용들을 모두 종합해보면 C랭크에 맞는 글쓰기 팁의 핵심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전문성과 본인만의 독창적인 경험입니다. 본인이 관심있거나, 정말 자신있거나, 아니면 너무나 좋아하는 주제와 컨셉을 하나 잡아야 합니다. 거의 덕후 수준으로 해당 주제를 파고들 수 있을 정도로 마음에 드는 주제를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주제에 관련된 글을 쓸 때마다 본인이 알고 있는 정보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줘야 하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더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여행이나 제품 리뷰, 맛집 리뷰 등 체험에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블로그라면 본인의 경험임을 나타낼 수 있게 직접 찍은 사진과 영상을 첨부해주는 것이 C랭크 지수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알고리즘, 그 첫 번째인 C랭크 로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DIA 로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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