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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챗GPT와 AI 프로그램 사용 후기와 장단점, 애드센스 블로그에 추천하는가?

by 모음소 2023.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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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와 AI, 그리고 애드센스 블로그

 

챗GPT와 AI 프로그램이 대세입니다. 간단한 질문만 해도 그에 대한 답변이 보고서와 실제 대화처럼 출력되고 있죠.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만 사용하던 요즘 사람들에게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큐레이션해서 전달해주는 챗GPT와 AI가 신세계로 느껴졌을 겁니다. 챗GPT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성형AI 프로그램들이 콘텐츠 제작 영역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챗GPT와 A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애드센스 블로그에 활용하는건 어떨까요? 이에 대한 제 생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목차
1. 챗GPT 사용 후기
2. 챗GPT와 AI 프로그램의 장단점
3. 챗GPT와 AI를 애드센스 블로그에 추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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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챗GPT 사용 후기


챗GPT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챗GPT를 사용해봐야겠죠. 챗GPT에 가입하고 요즘 나름 핫한 키워드인 '퍼스널브랜딩'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영어로 검색하면 더 빠르게 나온다길래 'What do you think of personal branding?'이라고 검색한 결과입니다.

챗GPT 사용 후기
챗GPT 사용 후기

보시면 아시겠지만 내용이 굉장히 알차게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퍼스널브랜딩의 정의와 퍼스널브랜딩이 가지는 이점, 퍼스널브랜딩을 구축하는 간략한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이면까지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죠. 그리고 애드센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눈치채겼겠지만 글을 전개하는 방식도 구글이 좋아할만한 방식으로 나와있죠.

 

그렇다면 다른 내용을 검색해보면 어떨까요? 이번에는 '예적금 풍차돌리기'를 검색해봤습니다. 한국에서만 존재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한국어로 검색해봤습니다.

챗GPT 사용 후기
챗GPT 사용 후기

위 이미지가 바로 챗GPT가 설명하는 예적금 풍차돌리기의 정의입니다. 뭔가 내용이 이상하죠? 국내 은행권에서는 예적금 풍차돌리기라는 '은행 예적금 상품'이 없습니다. 아마 챗GPT 시스템이 서구권 기반이고 서구권에는 관련 용어가 없다보니 이런 답변이 나온게 아닌가 싶어요. 그렇다면 구글에 검색해보면 어떻게 결과가 나올까요?

챗GPT 사용 후기 및 검색 결과
구글 검색 결과

정확하게 우리가 알고있는 '은행 예적금 풍차돌리기'의 정의가 나옵니다. 아직까지는 한국에 필요한 정보를 검색 할 때는 구글 검색이 좀 더 쓸만하다는걸 알 수 있어요. 챗GPT가 내놓는 정답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 또한 알게 됐죠.

 

2. 챗GPT와 AI 프로그램의 장단점


AI 플랫폼 뤼튼
생성형 AI 플랫폼 뤼튼

챗GPT 뿐만 아니라 최근 다양한 생성형AI 프로그램들을 사용해봤습니다. 간단한 질문과 키워드, 설명만으로 여러가지 결과가 나오니 정말 신기하더라고여. 동시에 장단점도 생각하게 됐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챗GPT와 AI 프로그램들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정보만 정확하다면 검색보다 편리하다.
  • 단순히 결과만 보여주는게 아니라 그에 대한 관련 정보들을 적당 수준에서 큐레이션 해준다.
  • 아이디어가 고갈된 것 같을 때 활용하기 매우 좋다
  • 기타 업무 보조 기능에는 확실히 쓸만한 것 같다.

 

단점

  • 정보를 100% 신뢰할 수 없다.(사실 이게 가장 큰 문제점) -> 그래서 검색을 또 해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 더 중요한건 잘못된 결과물을 진짜인듯 당당하게 말한다.
  • 대부분의 결과물이 기존에 데이터들을 학습하고 내놓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창작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것 같다.
  • (챗GPT의 경우) 등록된 데이터 범위가 2021년까지이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나 이슈, 뉴스에 대한 정보는 없다.
  • 내 의도와 전혀 다른 방향성을 가진 결과물을 내놓을 때가 생각보다 많다.

 

그래서 챗GPT와 AI 프로그램들도 아직까지 한계가 많기 때문에 완전히 맹신하지는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참고 정도하거나 뭔가 반복적인 업무를 보조하는데 사용하는게 가장 이상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3. 챗GPT와 AI를 애드센스 블로그에 추천할까?


그런데 최근에 이러한 챗GPT와 AI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티스토리나 기타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라고 권장하는 콘텐츠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특히 이런 콘텐츠가 많이 보이는데요 이 콘텐츠들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챗GPT가 내놓은 결과를 가지고 적절하게 각색해서 쓰거나 심하면 그대로 복붙하고 포스팅을 대량생산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애드센스 블로그를 하는데 챗GPT와 AI를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라고는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특히 그래도 복사 붙여넣기는 절대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바로 독창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 블로그는 은근히 독창성이 중요합니다. 검색을 하는 사람은 은근히 한 두 가지 결과만 보지 않고 다양한 블로그들의 내용을 참고하게 되죠. 거기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정보를 취합합니다. 그런데 AI를 돌려서 나온 결과를 그대로 복붙하고 심지어 그걸 100명이 똑같이 했다고 가정해보세요. 그럼 나만의 독창성이라는게 과연 있을까요? 오히려 다 로봇이 만든 것과 같은 위화감이 들겁니다.

 

두 번째 이유는 아직 정보가 부정확한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챗GPT가 전달해주는 정보에는 한계점이 분명 있습니다. 정보가 정확하더라도 한국 상황과 맞지 않는게 있을수도 있고 검색자의 검색 의도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걸 충분히 알아보지 않고 그래도 복붙하여 대량생산하면 그 블로그에 대한 신뢰성은 바닥을 칠 것입니다.

 

세 번째 이유는 애드센스 블로그에 전혀 맞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에서 높은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단순히 애드센스 승인만 받는게 끝이 아닙니다. SEO 최적화, 구글 1페이지 노출, 페이지 체류시간, 온페이지 SEO를 통한 광고 노출 등 생각보다 신경써야 할 게 많습니다. 즉, 머리를 굴려야 하는 일이 많다는거죠.

 

이런걸 전혀 신경쓰지 않고 AI에만 의존하게 된다면 쉽게 포기하게 될 겁니다. 전혀 지속가능하지 않은거죠. 애드센스 승인만 받는다고 끝이 아닙니다. 연금처럼 애드센스 받으려면 지속가능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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